가치 있는 삶


몰입의 4단계 알아보자. 《내 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몰입'》에서





《내 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몰입'》

2. 몰입의 4단계


①몰입의 1단계《내 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몰입'》

  몰입의 1단계에서는 몰입하고 하는 주제(대상 · 나)에 대해 비교적 짧은 집붕이 이루어지는 단계입니다. 몰입하려고 애를 쓰고 노력은 하는데, 실제로는 짧은 시간밖에 몰입이 되지 않는 단계입니다. 그래서 공부나 일 등의 주제에 집중하는 것이 일정 시간을 기준으로 했을때 20~30%를 넘지 못합니다. 70~80%는 잡념이나 매몰에 빠진다는 것이죠. 이때 1단계에서 좌절하면 안 됩니다. 스트레스 받지 말고 헌 번 더 노력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2단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단 5분이라도 좋으니 시간을 정하고 집중적으로 몰입해보십시오. 서서히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과 에너지가 대상만을 향하도록 꾸준히 몰고 가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특정 주제를 향하는 마음과 에너지의 흐름이 아주 미약할 것입니다. 그래서 자꾸 방해를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방해를 받더라도 꾸준히 하나의 주제만을 암송하고 생각한다면, 마음과 에너지의 흐름이 점차 강해지기 시작할 것입니다. 나중에는 오히려 주제에 대한 관심을 끊고자 하여도 끊기 힘들 만큼 강대한 마음과 에너지의 흐름이 대상을 향하게 될 것입니다. 첫 단계에 대한 너무 큰 기대도 금물이고 너무 큰 좌절도 금물입니다. 그냥 꾸준히 '한 번 더!' 노력하십시오.



②몰입의 2단계

  몰입의 2단계에서는 1단계 보다 훨씬 수월하게 몰입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집중하게 됩니다. 이때는 공부나 일 등의 주제에 대한 집중일 일정 시간을 기준으로 70~80%가 됩니다. 상황이 역전되는 것이죠. 2단계쯤 되면 몰입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안심을 하게 될 것입니다. "내가 좀 몰입을 하고 있구나!", "몰입이 가능하구나!" 하는 마음이 생기며 안심이 됩니다. 1단계에서 좌절하지 않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면서 꾸준히 반복하기만 한다면 2단계에 쉽게 도달하게 됩니다.


  "이 대상은 정말 집중이 잘 안되는데.", "이 대상은 도저히 더 이상은 집중이 안 될 것 같아."라는 생각만 버리고, 불필요한 판단을 중지하고 꾸준히 "즐겁다!"하며 집중한다면, 어느덧 2단계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방심을 금물입니다. 아직 몰입이 불퇴전의 자리에 간 것은 아닙니다. 슈퍼의식도 아직 발동하지 않았습니다.

  조금 몰입이 쉬워졌다고 마음이 헤이해져서는 금방 다시 잠녑과 망상속으로 빠져들고 맙니다. 마음을 다시 한 번 다잡고 전진해야 합니다.



③몰입의 3단계

  몰입의 3단계에서는 30분이건 1시간이건 2시간이건 그 일을 하는 동안은 온전히 대상만 생각하고 대상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4단계가 몰입이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단계임에 비해, 3단계는 아직 의식적인 노력이 요구되는 단계입니다. 4단계는 진심으로 즐기는 단계이고, 3단계에서는 주제에 대해서 몰입은 하고 있어도 이 상태가 깨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아직 남아있는 단계입니다. 그래도 3단계까지 도달했다는 것은 대단한 발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주제에 대한 몰입이 끊어지지 않을 정도는 되었으니 말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진심으로 즐기는 단계가 아닙니다. 아직은 신바람이 나지 않습니다.



몰입의 4단계 알아보자. 《내 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몰입'》에서



④몰입의 4단계

  몰입의 4단계에서는 '신바람'이 납니다. 이제 다른 주제에 집중하려고 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주어진 주제를 향한 마음과 에너지의 흐름이 너무나 강대해져서 그 흐름의 방향을 틀기가 힘이 듭니다. 다른 걸 생각하고 다른 걸 집중하려고 해도 잘 되지 않을 정도로, 주어진 주제에 대한 몰입에 빠져있는 상태가 바로 4단계입니다.








  그래서 3단계까지는 새가 날갯짓을 해서 날아오르는 단계와 유사하고, 4단계는 새가 하늘을 올라서 기류를 타면서 날갯짓도 하지 않고 공중에 떠서 자연스럽게 날아다니는 단계와 유사합니다. 이렇게 4단계까지 도달했을 때 몰입은 극치에 이르게 됩니다. 이 단계는 원하는 주제에 온전히 몰입해서 몰입 주제와 하나가 되어, 몰입 주제에 대한 정보를 무한하게 얻고 또 그 정보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4단게를 우리가 쉽게 몰입하는 만화책을 대상으로 다시 한 번 설명해보겠습니다. 우리가 만화책을 펴서 재미에 빠져들긴 했으나 주변의 방해가 너무 많아 시달리는 단계, 그러나 만화책에 몰입하고자 노력하는 단계가 바로 1단계입니다. 그래도 쉬지 않고 마음을 다스려가며 집중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만화책의 재미에 더욱 빠져들게 됩니다. 이때는 다른 곳에 주의를 팔더라도 쉽게 다시 만화책으로 돌아옵니다. 이 단계가 바로 2단계입니다.


  이런 단계가 지나고 완전히 만화책에 빠져들어 만화책 외에는 어떠한 다른 생각도 없는 단계가 바로 몰입의 3단계입니다. 그런데 이 단계는 아직 의식적인 집중의 단계라 식사시간이 되거나 하면 책을 내려놓고 밥을 먹으러 갑니다. 마음이 아직 진심으로 몰입한 단계는 아니어서 멈추는 것도 순간입니다.


  그런데 4단계에 진입하면 시간이 가는 줄도 모르고 여기가 어딘 줄도 모르고 만화책에 전념합니다. 밥을 먹었는지 안 먹었는지도 모르고, 밥을 먹더라도 만화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며, 밥이 코로 들어가는지 입으로 들어가는지 모르고 식사를 합니다. 잠이 들더라도 꿈에서 그 내용이 나올 정도가 됩니다. 이 정도 되어야 4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몰입의 4단계 알아보자. 《내 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몰입'》에서



<명상 90일차>



  지금까지 《홍익학당》 윤홍식 대표의 '몰입 4단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시간관계상 구체적 몰입법에 대해서는 알아보지 못했네요. 아쉽지만 다음 시간을 기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새벽에 일어나(오늘은 4시전에 눈이 떠지기에 일어나서 명상하고, 책 읽고, 온탕하고, 뭐~ 그랬습니다^^) 이런 저런 생각들을 하는 와중에 문득 '가장 보편적인 진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궁금해지더라고요. 순간적으로 '인간은 죽는다. 인간뿐만이 아니라 모든 것들은 멸한다.'와 '과거는 돌이킬 수 없고, 다시 경험해볼 수도 없다. 그리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다. 누구도 미래가 올 것이라는 확신을 할 수 없다. 이 찰나의 시간 너머에 죽음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그렇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죽고, 과거와 미래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과거 시간, 미래 시간이라는 말은 틀린 말입니다. 지나간 과거, 오지 않는 미래는 시간이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오직 현재만을 시간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 순간이 지나면 우리는 미래의 어느 날 죽음을 맞이합니다. 현재가 더 없이 소중한 이유입니다. 무엇을 하시던 현재 시간을  생생하고 선명하고 명료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 순간에 몰입하시기 바랍니다.



몰입의 4단계 알아보자. 《내 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몰입'》에서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