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명상 9일차, "소울 싱크 명상"과 책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마음의 평안과 성공을 위한 4가지 신성한 비밀』에 소개된 소울 싱크 명상법



오늘은 명상9일차로 소울 싱크 명상을 했다.



심호흡을 몇 번 하고, 눈을 감았다.

마음을 가라앉히기 위해 호흡에 집중했다.

1단계 : 약 10회 호흡 알아차리기

-깊은 들숨과 날숨, 편안한 들숨과 날숨을 반복하며 호흡에 집중하려고 노력했다. 횡경막이 부풀어 오르는 것을 알아차린다. 아직 맥박의 빠름이 느껴진다. 


2단계 : 엄지손가락을 다른 손가락에 차례대로 올려놓으며 호흡을 센다.

-왼손 엄지손가락을 검지손가락 위에 올리는 것을 시작으로 약지손가락까지 순서대로 올려놓으면서 호흡을 센다.

-앤드루 뉴버그Andrew NewBerg와 마크 로버트 월드먼Mark Robert Waldman 박사에 따르면 의식적으로 손가락을 반복해서 움직일 경우 뇌의 운동기능과 조정력이 강화되고, 따라서 뇌 전체의 효율성이 좋아진다고 한다. 이때 기억력 증가와 기억 인출 작용이 촉진된다.


3단계 : 다시 호흡하며 알아차리기 10회 실시했다.

-소울 싱크 명상법에 명시되어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호흡을 더욱 고요하게 만든다는 생각으로 실행했다.

 

4단계 : 10회에 걸쳐 날숨에 음~~

-소울 싱크 명상법에는 "숨을 내쉬는 동안 낮은 음으로 벌이 날아디닐 때 내는 소리처럼 허밍을 한다"고 나와 있다.





5단계 : 또 다시 호흡하면서 '고요함'을 추구했다.


6단계 : 약 10회에 걸쳐 아~함 하였다.

-'아-힘Ah-hum'은 고대 산스크리트어로 '나는 존재한다' 혹은 '나는 무한 의식이다'라는 뜻이라고 한다.


7단계 : 주위 확장을 느꼈다.

-이 의식의 장에서는 생각과 물질이 하나이다. 그러므로 열망과 현실도 하나이다.


8단계 : 원하는 것 느끼고, 상상하기

-출판사 방문, 대표와 편집장에게 환대를 받고, 직원 모두에게 축하를 받았다. 출간한 책이 세계 30여개국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실제로도 이런 일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계약 조건을 설명 받고, 계약에 사인 및 계약금을 수령하였다. 이후 사인회를 열었는데, 사인 받기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의 줄이 50미터도 훨씬 넘었다. 시간이 갈수록 아내와 대화가 줄어드는 것 같아, 가장 좋았을때의 기억을 떠올렸다. 실제로는 환하게 웃고 있는 아내의 모습을 떠올렸다. 그리고 폭풍성장하고 있는 아들의 모습을 떠올렸고, 성장 속도에 혀를 내두르면서도 가슴속에서 올라오는 뿌듯함을 느꼈고, 웃고 있는 우리 '부자'의 모습을 생생히 그려보았다. 



명상 9일차, "소울 싱크 명상"과 책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명상이란 무엇인가?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_가토 후미코』

명상이란 마음을 가다듬고 무언가에 마음을 집중하는 행위, 마음을 가라앉히고 생각을 비우는 행위, 눈을 감고 마음을 깊고 고요하게 만드는 행위를 말합니다.    



명상의 효과 9가지 

1. 머리의 피로가 사라진다.

2. 몸의 피로가 사라진다.

3. 감정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4. 신체적인 통증이 줄어든다.

5. 밤에는 푹 자고 아침에는 상쾌하게 눈뜨게 된다.

6. 살이 빠진다.

7. 시간에 쫓겨 초조해하는 일이 사라진다.

8. 꿈이 이루어진다.

9. 목적이 있는 삶을 살게 된다.







내가 명상을 하는 이유는, 마음을 고요히 가라 앉혀 어떤 일에 일히일비 하지 않고, 인간의 마음과 세상의 본질을 꿰뚫는 통찰력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또, 편견없이 세상을 대하며, 고정관념이라는 함정에 빠지지 않고, 자연(우주)의 이치를 깨닫는 것이 목적이다. 


바다는 우주요. 바다위에 떠 있는 물거품은 지구다. 제대로(아니 대충이라도) 설명하기 조차 힘들 만큼 작은 존재(하찮은 존재라고 표현하고 싶지는 않다)인 지구에서 사는 나와 우주의 물질은 기본적으로 같다. 또, 우주 없는 지구는 존재할 수 없으며, 나는 지구 외에 다른 행성과 별에서 살 수 없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 지구는 우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행성이다. 푸른 행성 지구는 '우주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다. 지구에서 사는 나는 스스로 자랑스러워 할 충분한 자격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사는 지구를 『코스모스』의 칼 세이건은 이렇게 묘사했다.


  "행성 지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푸른 질소의 하늘이 있고 바다가 있고 서늘한 숲이 펼쳐져 있으며 부드러운 들판일 달리는 지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구는 생명이 약동하는 활력의 세계이다. 지구는 우주적 관점에서 볼 때에도 가슴 시리도록 아름답고 귀한 세상이다. 지구는 이 시점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한, 유일한 생명의 보금자리다. 우리는 공간과 시간을 헤쳐 우주를 두루 돌아다녔다. 그렇지만 코스모스의 물질이 생명을 얻어 숨을 쉬고 사물을 인식할 수 있게 된 곳은 이곳 이외에는 아직 찾을 수가 없었다. 이곳은 확실히 물질이 인식의 주체가 될 수 있었던 곳이다. 이와 비슷한 세계가 우주 곳곳에 흩어져 있겠지만, 그곳들은 우리가 앞으로 찾아야 할 희망의 대상이다. 위대한 탐험은 바로 여기, 지구에서 시작될 것이다. 인류가 값비싼 대가를 치르면서 100만 년 이상의 긴 세월에 걸쳐 거둬들이고 축적해 놓은 지혜로 우주 탐사의 문을 열 수 있었던 곳이 바로 여기 지구란 말이다. 오늘날 우리는 위대한 지성들과 동시대를 살고 있다. 그들은 명석하며 호기심으로 가득 찬 용기 있는 인물들이다. 한발 더 나가서 현대는 학구적 탐험의 정신을 높이 사는 시대이다. 우리가 이러한 시대정신과 함께할 수 있다니 얼마나 큰 축복일가. 돌이켜 보건대 인류는 별에서 태어났다. 그리고 잠시 지구라 불리는 세계에 몸을 담고 살고 있다. 그러나 이제 자신의 원초적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어 감히 그 기나긴 여정의 첫발을 내딛고자 하는 것이다.



명상 9일차, "소울 싱크 명상"과 책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국내도서
저자 : 가토 후미코 / 정세영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20.01.15
상세보기


마음의 평안과 성공을 위한 4가지 신성한 비밀
국내도서
저자 : 프리타지 & 크리슈나지(Preethaji & Krishnaji) / 추미란 역
출판 : 김영사 2020.01.25
상세보기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