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 프로그래밍 변수사용, 변수사용범위

2017.07.29 23:47

자바 프로그래밍 변수 사용 과 변수 사용 범위 알아보기 


변수를 사용한다는 말은 변수에 값을 저장하고 읽는 것을 말한다. 변수에 값을 저장할 때는 대입 연산자(=)를 사용한다. '='는 수학에서 같다는 의미로 쓰이지만, 자바에서는 우측의 값을 좌측 변수에 '대입한다. 저장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대입 연산자'라고 부른다.  변수를 선언하고 처음 값을 저장할 경우, 이러한 값을 초기값 이라고 하고, 변수에 초기값을 주는 행위를 변수의 초기화라고 한다. 또한 초기값은 변수를 선언함과 동시에 줄 수도 있다.




변수의 초기값은 코드에서 직접 입력하는 경우가 많다. 소스 코드 내에서 직접 입력한 값을 리터럴(literal)이라고 부르는데, 리터럴은 값의 종류에 다라 정수 리터럴,  실수 리터럴, 문자 리터럴, 논리 리터럴로 구분된다. 리터럴은 정해진 표기법대로 작성되어야 하고  상수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프로그램에서 상수는 '값을 한 번 저장하면 변경할 수 없는 변수'로 정의되기 때문에 이와 구분을 하기 위해 '리터럴' 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리터럴의 종류를 간략하게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정수리터럴

 소수점이 없는 정수 리터럴은 10진수로 간주한다

 0,  75,  -100

 0의로 시작되는 리터럴은 8진수로 간주한다

 02,  -04 

 0x, 0X로 시작하고 0~9 숫자나 A, B, C, D, E나 a, b, c, d, e, 로 구성된 리터럴은 16진수  로 간주한다

 0x5,  0xA,  0xB3,  0xAC08

정수 리터럴을 저장할 수 있는 타입은 byte, char, short, int, long과 같이 5개가 있다.


 실수 리터럴

 소수점이 있는 리터럴은 10진수 실수로 간주한다

 0.25,  -3.14 

 대문자 E 또는 소문자 e가 있는 리터럴은 10진수 지수와 가수로  간주한다

 5E7         //5 x 10

 0.12E-5    //0.12 x 10

실수 리터럴을 저장할 수 있는 타입은 float., double가 있다.


 문자 리터럴

 작은 따옴표(')로 묶은 텍스트는 하나의 문자 리터럴로 간주한다

 'A' ,  '한' ,  '\t' ,  '\n'

문자 리터럴을 저장할 수 있는 타입은 char 하나이다.


 문자열 리터럴 

 큰따옴표(")로 묶은 텍스트는 문자열 리터럴로 간주한다. 큰따옴표 안에는 텍스트가 없어도 문자열 리터럴로 간주한다. 문자열 리터럴 내부에서도 이스케이프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대한민국" 

 "탭 만큼 이동 \t 합니다" 

 "한줄 내려 쓰기 \n 합니다"

문자열 리터럴을 저장할 수 있는 타입은 String 하나이다.


  리 리터링 

 true와 false는 놀리 리터럴로 간주한다

 true,  false

논리 리터럴을 저장할 수 있는 타입은 boolean 하나이다.




자바 프로그래밍 변수값 읽기

변수를 읽으려면 초기화 되어야 한다. 초기화 되지 않은 변수는 읽지 못한다. 예를 들어보자. 
int value;                               //변수 value 선언 
int result = value + 10;       //변수 value 값을 읽고 10을 더한 결과값을 변수 result에 저장
위는 value라는 변수에 어떤 값도 저장되어 있지 않다. 즉, 변수 value가 선언되었지만, 초기화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산술 연산식 value + 10에서 사용할 수 없다. 
int value = 10;                     //변수 value 선언
int result = value + 10;      //변수 value 값을 읽고 10을 더한 결과값(20)을 변수 result에 저장" 으로 변경하여야 컴파일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다음 그림을 참조한다.

작성자

Posted by enne.

작성자 정보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