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앱 만들기 첫번째 프로젝트

2017.07.23 22:38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제부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배우는 방법은 직접 앱을 개발해 보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앱 만들기


설치가 끝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다음(1)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클릭하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고, 나머지 부분은 기존에 만들어 놓은 프로젝트를 열어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즉,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실행되는 화면이다. 맨 위의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클릭하면 (2)번과 같은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첫번째 'Application name에는 앱의 이름'을 적어주고, 두번째Company domain에는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입력하면 된다. 앱의 이름과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면 Package name이 다음과 같이 자동으로 작성되며 아래에는 프로젝트가 생성될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작성이 끝나면 NEXT를 클릭(2)하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한다.

위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뿐 만 아니라 스마트 워치를 위한 Android Wear, TV를 위한 Android TV, 자동차를 위한 Android Auto 에서도 사용된다. 스마튼폰과 태블릿은 둘 중하나의 프로젝트만 만들어도 같이 실행할 수 있다. Phone and Tablet 프로젝트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체크하고 아래 Minimum SDK에 'API 15.)를 선택한다. Minimum SDK은 새로 만들 프로젝트가 어떤 버전의 플렛폼을 지원할 것인지 지정하는 것이데, 너무 늦으면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너무 빠르면 이전 버전의 단말에서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API 15'가 적당하다. 지정이 끝났으면 NEXT를 클릭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앱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파일들을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다음 그림(4)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 때 어떤 유형으로 할 것인지 지정하는 대화상자인데, 가장 단순한 상태에서 기능들을 하나씩 추가해 나갈 것이므로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하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한다.  안드로이드에서는 화면을 Activity라고 하는데, (5)번 그림처럼 'MainActivity'로 만들어 진다는 것을 알 수 있고, Layout은 'activity_main'으로 만들어 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새 프로젝트 생성을 마무리한다.




(5)번에서 Finish를 클릭하면 다음 그림처럼 프로젝트 창이 열린다. 상단에 툴바와 탐색 메뉴가 있고 아래 넒은 화면의 왼쪽을 '프로젝트 영역(도구창)' , 오른쪽을 '작업영역(편집창)'이라고 한다. 중앙 부분을 보면 'activity_main.xml'과 'MainActivity.java'라는 두개의 탭이 있는데, 편집창에 나타난 내용은 "MainActivity.java"가 선택되어 표시되는 것이므로 자바 소스 파일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안드로이드는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므로 .java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기본적으로 자바의 문법과 동일하지만, 그 형태가 조금 다르다. 그림 (7)에서 'activity_main.xml'를 선택하면 스마트폰 화면처럼 생긴 두개의 화면이 나타나는데 하나는 화면이 보일 결과를 표시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를 알 수 있도록 투명하게 보여준 것이다.



다음 그림의 네모 박스를 보면 3개의 아이콘이 있다. 이 중에서 'Show Design' 아이콘을 클릭하면 (8)번 그림과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이 화면이 디자인 화면이다. 이번에는 가운데 위치한 'Show Blueprint' 아이콘을 선택하니 (9)번 그림과 같이 오른쪽의 파란색 화면만 나타난다. 이 화면을 청사진(Blueprint) 화면이라고 하는데 화면에 버튼이나 글자가 서로 겹쳐 있을 때 디자인 화면에서는 가장 위에 있는 것만 보이지만 청사진(Blueprint) 화면에서는 두개가 겹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른쪽 세번째 있는 'Show Design + Blueprint' 아이콘(10)을 클릭하면 두개의 화면이 같이 나타나는데 앱을 개발하면서 필요에 따라 화면을 바꿔가며 사용하면 된다. 

작성자

Posted by enne.

작성자 정보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

티스토리 툴바